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고지혈증 증상에 먹으면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by 날개치며 날아올라 2022. 11. 17.

오늘 알려드릴 건강정보는 고지혈증으로 먼저 그 증상이 어떻게 되며 예방 및 치료를 위해 먹으면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들과 피해야 할 음식들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고지혈증 뜻과 증상 

고지혈증이란 간단하게 말해 혈액 내 콜레스테롤, 지방 성분 수치가 정상 범위 이상으로 높아진 상태를 말한다. 정상 수치를 초과하게 될 때 나타나는 주요 증상으로는 혈관 벽에 지방 성분이 쌓여 동맥 경화나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2017년 통계자료에 따르면 고지혈증 환자수가 199만 명을 넘었으며 매년 증가 추세에 있으며, 50대-60대-70대 순으로 중장년층 비중이 높지만 젊은 층도 안심할 수 없는 것이 고지혈증이라고 합니다. 

 

그럼 고지혈증 예방 및 치료를 위해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먹으면 도움이 되는 것과 도움이 되지 않는 음식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

고지혈증은 사람들이 나쁜 생활습관을 가질 때 주로 발생하며 이를 교정하면 정상범위로 낮출 수도 있습니다. 현재 약을 복용하고 있더라도 좋은 생활습관을 유지해야 하는데 그럼 본격적으로 피해야 할 음식들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밀가루 음식과 과일이 접시에 담겨있는 모습
햄버거 감자튀김 토마토 상추

 

1. 고탄수화물로 혈중 당 수치와 지방 수치를 높여 지방 축적량이 많아진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빵류, 면류, 피자, 햄버거, 분식류, 과자류 등이 있으며 먹는 횟수를 줄여야 한다.  

 

2. 가공 식품보다는 자연식품 위주로 섭취해야 한다. 

 

3. 트랜스 지방 섭취량을 줄인다. 

 

4. 액상과당을 자제하자

 

5. 금연합니다

 

여기서 액상과당이란 우리가 자주 먹는 음료수나 아이스크림 안에 들어있는 것으로 이름 그대로 액체 형태의 과당이며 옥수수 전분으로부터 추출되는데 이것이 각종 질병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과다 섭취 시 비만 및 당뇨 발병률이 높아지고 심장 질환 위험 역시 증가한다고 합니다.  

 

좋은 음식

자신이 고지혈증 증상이 있다면 무엇보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으로 낮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식단 관리에 신경 써야 하는데 먼저 육류 섭취를 줄이고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류나 콩류를 먹는 게 좋습니다. 또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역시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데 양파나 마늘, 표고버섯 등을 드시면 좋습니다. 

 

양파, 마늘

 

양파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고지혈증 환자에게 좋고 마늘은 알리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줍니다. 다만 과다 섭취 시 위점막을 자극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먹어야 합니다. 또 표고버섯은 에리타데닌 성분으로 이 역시 수치를 내려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더불어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유산소 운동 플러스 근력 운동을 병행하면 좋지만 무리한 운동은 독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타기 등 꾸준히 하면 도움이 되며 마지막으로 금연은 필수라고 합니다.